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이글을 필독

보람찬 하루를 살고자한다면 몰랐던 분야에

관심을 갖고 조금이라도 알아가보세요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피스텔 매매시에는 주의사항을 점검해야합니다

주거용인지 업무용인지 매매종류를 확인해야합니다

주거와 업무 용도 및 목적에 따라 세금이 다르거든요


기껏 기분좋게 거래했다가

나중에 생각치도 못한 세금폭탄 맞기싫다면

아래 작성하는 글을 읽어주세요



1. 오피스텔의 관리비용을 고려할것



오피스텔하면 떠오르는게 뭘까요?

바로 풀옵션입니다.

아파트에 들어가는 기본비용 외

오피스텔이 관리하고 납부해야할 비용은

평균 2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기껏 오피스텔을 매매했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크면 위험하겠죠?




2. 전용면적을 생각해야합니다


아파트에서 얘기하는 면적과 오피스텔 면적은 다릅니다

계약면적 대비 전용면적 비율이 낮은 편이거든요


이유는 전용면적 외 '공용면적'과 '주차장' 등

비중이 많이 들어가거든요


내가 일하거나 잠자는 공간과

복도,계단,주차장까지도 포함됩니다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좁다는건

전용률이 그만큼 낮다는걸 의미하구요


실제 전용면적과 분양가가 중요합니다



3. 부가세 납부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으로 부가세 납부도 있습니다

아파트와 달리 건물에 대한 부가세를 납부해야합니다

부가세는 물론 환급받을 수 있지만

임대사업자 사업자등록을 해야합니다




사업자등록 하기 20일부터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으니

계약서들고 세무서로 가서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면 끝입니다



4. 소득세 납부


임대사업자로 등록했다면 이번엔 부가세 환급받고

임대해서 벌어들이는 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내야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때 계산해서 신고하면 됩니다



5. 취등록세 납부


건물을 얻게되면 등기후 취등록세를 내야합니다

누구 소유인지 알고 나라에서도 체크해서

세금을 걷어가기 위함이지요


주거용 오피스텔은 취득세 + 등록세를

취득한 금액의 2.3% 세금을 부담하며

업무용일 경우엔 4.5%의 세금을 부담합니다

어떤용도인지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듯 싶네요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만 말씀드리니

별다른 메리트가 없는것 같죠?



오피스텔은 업무를 주로하며

분양하거나 임대하는 구획이며

숙식까지 할 수 있는 건축물을 가르킵니다


업무공간이자 주거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원칙상 업무용 시설로 분류할 수 있죠


이점이라면 주택으로 간주되지 않기에

무주택 요건을 유지할 수 있다는점입니다


건물을 여러채 갖고있다고 해도

무주택자로 분류됩니다


★ 자주묻는 질문모음  




여유자금 8천에서 1억정도 보유하신 분이구요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해야할게 많다보니

전문가를 찾아 질문하고 있네요



1억에 3채를 얻을 수 있다는식의 문구에 현혹되면 안됩니다

수익률 몇프로 보장이란 말도 위험합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넋놓고 있어서도 안됩니다

직장인월급 모아선 삶의질이 나아질수없죠


자신이 직접 발품팔아가며

직접 보는게 중요합니다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시고

본인이 갖고 있는 자본금도 생각하시고

소형평수에 세대수가 많은곳을 찾아서

본인의 판단하에 진행해야합니다



이상,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을 알아봤습니다

현명하게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