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재난지원금 완벽정리 신청방법 및 대상 지급일

3차 재난지원금 완벽정리 신청방법 및 대상 지급일

 

대한민국 정부에서 칼을 빼들었습니다. 다시한번 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장기화로 인해 괴로운 소상공인과 직장인들을 구조하기 위한 방안으로 2021년 첫번째이자 현재까지 3번째 정부지원금을 과감하게 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가장 완벽한 정리내용을 바탕으로 3차 재난지원금 신청과 조건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니 다음 항목을 따라가주세요.

3차 재난지원금 안내

1,2차 긴급재난지원금에 이어서 이번에는 3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대한민국 복지정책을 자세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자격조건이 됨에도 불구하고 대충 살펴보고 넘어가서 놓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글을 보는 모든분들은 항목에 표기된 내용을 명확하게 숙지하고 관련 안내를 따라가시길 바랍니다.

3차 지원금 지급기준

2.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영업자체를 하지 못해서 매출이 급감한 영업제한업종이나 영업금지업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은 경영안정자금 명목으로 100~2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2차 보다 타격이 더욱 심한걸 인지한 정부에서 임대료를 지원하는 방안으로 100만원을 추가로 현금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신청하는 상세한 방법은 글 하단에 자세히 적었으니 바로 나가지 마시고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4차 버팀목자금 플러스 비교

 

4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4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지난 3차 정부지원금과는 달리 4차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500만원까지 지급합니다. 이외 정부에서 주는 숨은 지원금을 찾고 싶은 분들은 다음 안내를 따라가서 확인

inforssi.tistory.com

 

5차 희망회복자금 비교

 

희망회복자금 신청순서 정리

희망회복자금 신청순서 정리 5차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회복자금 신청순서를 나름대로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과정은 공식자료를 바탕으로 한 자료임을 밝히며 시작합니다.

inforssi.tistory.com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상세안내

 

경기도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경기도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2차 재난지원금의 일환으로 여당의 입장과는 상관없이 단독으로 지차체 지급을 결정했습니다. 3인가족은 30만원 받는 등 1인

inforssi.tistory.com

 

3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대상

1. 11개 집합금지 업종

유흥,단란주점, 노래방, 학원, 헬스장, 방문판매, 직접판매, 홍보관, 헌팅포차, 실내체육시설 (태권도, 유도, 배드민턴, 탁구장 등 ) 이라면 이번 지원대상에 포함됩니다.

 

2. 11개 집합제한 업종

카페, PC방, 영화관, 미용실, 독서실, 놀이공원, 마트, 백화점, 식당은 테이크아웃만을 강요했죠. 사람들 여럿이 모일 수 없도록 강조했기에 3차 대상에 포함됩니다.

 

3. 1번과 2번에서 언급하지 않은 일반업종

오프라인 가게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연매출 4억원 이하에 2020년 하반기 월평균 매출이 작년과 비교했을때 감소한 소상공인이라면 매출 급감업종으로 분류되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3가지 지원대상이 얼마의 금액을 지원받는지 궁금하시다면 다음 안내를 참고부탁드립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층 3차 지원금

 

3차 재난지원금 기초수급자 안내

3차 재난지원금 기초수급자 안내 솔직한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많은분들이 2021년 1월 기초생활수급자가 3차 버팀목자금이나 긴급고용자금 및 긴급복지지원제도를 받을 수 있

inforssi.tistory.com

2021년 3차 재난지원금 지원금액

2차와 비교해보면 50 ~ 100만원 가량이 더 상승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도 국민들이 힘든걸 인정하고 전보다 조금이나마 더 올려서 지원해준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특수고용프리랜서 3차 지원금 얼마나 줄까?

특수고용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총 70만명을 대상으로 50 ~ 100만원 가량을 지원해주기로 결정됐습니다. ( 기존에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으신분들은 50만원이고 이번에 처음으로 프리랜서 지원금을 신청하는 분들에게는 100만원을 준다고 합니다 ) 방문돌봄 서비스는 9만명으로 추산되며 50만원 내외로 지원하고 법인택시 기사 약 8만명에게는 50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개인택시 운전사는 100만원을 받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3차 특수 프리랜서 신청안내 바로가기

현재는 2021년 1월 6일 ~ 11일까지만 접수합니다. 기간이 짧은만큼 주의사항과 함께 정확한 신청안내를 아래글을 클릭해서 받으세요.

 

특고 프리랜서 3차재난지원금 신청방법

특고 프리랜서 3차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오늘부터 특수고용직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고용안정지원금 3차 지급신청을 받습니다. 신청기간이 불과 5일 정도밖에 되지 않는만큼 하루라도 빨리 서

inforssi.tistory.com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일

기존에 신청해두신 분들이라면 2021년 1월 11일(월)부터 지급부터 차례대로 지급받게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신규로 신청한는 분들의 경우에는 1월 25일(월)부터 준다고 하네요. 되도록이면 설날 전에는 대상자격에 포함되는 모든 인원에게 빠짐없이 다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난번 2차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제출서류 준비나 심사과정을 거칠 필요없이 1월 11일에 신청만 하면 내가 사용하는 계좌로 자동으로 입금처리가 완료됩니다. 1월 초에 소상공인진흥공단이나 고용노동부 등에서 우리가 기존에 신청했던 페이지 또는 신규로 만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하다고 안내할 것입니다. 만약, 신규로 신청하고 싶은분들은 1월부터 안내되는 기간에 맞춰서 부가세 신고 이후에 국세청에 등록된 자료를 바탕으로 정부지원금을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특고프리랜서 지원금 신청기간

1월 6일 ~ 11일 : 1,2차 지급받은 대상자에게 별도 통보

 

1월 6일 ~ 11일 : 신청접수

 

1월 11일 ~ 15일 : 지급계획

 

1월 15일(금) : 3차 신규신청자 접수공지 발표

 

3차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안내

우리가 아는 명칭은 소상공인 지원금이지만 이번에 정부에서 언급하는 네이밍은 버팀목자금 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어떤 정보를 찾아볼때도 위와 같은 단어로 찾아야지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혹, 혼용해서 사용하는분들이 있지만 정식명칭은 버팀목자금이 맞습니다.

 

당일날 문자가 오든 안오든 아래 표기된 내용을 참고해서 버팀목자금 신청하세요. 신속지급대상자인 집합제한업종이나 제한업종의 경우에는 매출이 많고 적고는 1도 상관없이 200~300만원 지급합니다. 사업운영하면서 아르바이트 하신분도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작년에 사업자 만들었다면 2020년 11월 30일 이전까지 사업자 등록증 개업연월일(영업개시일)이 찍혀 있어야만 이번 버팀목자금 신청조건에 들어갑니다. 발급일(등록일)과 개업연월일(영업개시일) 혼동하는분 많아서 글 적습니다. 일반업종이시면 9월~12월 매출액이 4억원 이하 또는 12월 매출액이 9~11월 월평균 매출액미만이란 조건이 성립해야만 받을 수 있고요. 참고로 이경우에는 내일 당장 신청불가합니다. 1월 25일 신청페이지가 추가로 열릴 예정입니다.

 

오늘 1월 11일(월) 오전 8시부터 접수합니다. 100~300만원 받고싶다면 아래글을 클릭하세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신청 바로가기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신청 홈페이지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신청 홈페이지 지난번 지급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3차란 명칭으로 지급하는게 아닙니다. 2021년 정부의 코로나 3차 소상공인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명칭 자체가 버팀목

inforssi.tistory.com

 

버팀목자금kr 홈페이지 및 신청방법 정리

 

버팀목자금kr 바로가기 및 신청방법

버팀목자금kr 바로가기 및 신청방법 얼마나 오랜시간을 기다려왔습니까? 드디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3차라 할 수 있는 버팀목자금을 지원합니다. 영업금지를 당한분들은 300만원까지 제한은

inforssi.tistory.com

1월 18일 소상공인 1천만원 금융지원 프로그램

 

 

집합제한 금지업종 소상공인 대출

집합제한 금지업종 소상공인 대출 지금부터 소개하는 내용은 2021년 1월 18일 월요일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금융지원제도를 의미합니다. 이미 작년에 2차례 진행된 적이 있었죠. 이번에 느끼셨

inforssi.tistory.com

 

자주묻는 질문 FAQ 완벽정리

 

1. 임대료 지원액은 자가 점포를 소유하지 않는다면 받을 수 없는 건가요?

 

아닙니다. 소상공인이 본인 점포를 소유하고 않았고는 중요치 않습니다. 영업제한 또는 영업금지 업종에 해당한다면 일괄적으로 임대료 100만원을 지원합니다.

 

2. 지원금 지급하는 시기는 어떻게 될까요?

 

2021년 1월 1일부터 지급하는 절차를 하나둘 밟아나갈 계획입니다. 1월달 안으로 계획된 현금성 자금은 모두 드리는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현금성으로 지원해주는 것말고 다른건 또 없을까요?

 

소상공인의 임차료 부담을 덜 수 있는 저금리 융자를 제공합니다. 또한 소상공인들은 전기료를 1월~3월 동안 3개월 납부를 유예합니다. 고용과 산재,국민연금 등 또한 3개월간 납부를 유예하니 참고하세요.

 

4. 새희망자금과 버팀목자금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지난 2차 소상공인 지원금에서는 PC방이 집합금지업종으로 분류됐으나 3차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에서는 집합제한 업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아예 영업을 못하던 시기를 벗어나 오후 9시까지는 운영을 할 수 있다는것을 감안해 지난번 보다 약 100만원 정도 지급액이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5. 기초수급자, 기초생활자, 저소득층, 차상위 계층은 3차 재난지원금 대상인가요?

 

수급자는 이번 3차 지원금의 대상자로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별도의 지원을 하려고 검토하지만 현재까지 나온 사항은 없습니다. 참고로 이분들은 차별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엄연히 가장 크게 피해본 소상공인을 선별적으로 최우선 지원하자는 취지로 나온 결정입니다.

 

6. 소상공인 3차 재난지원금 2020년 8월 말에 개업했는데 대상이 될까요?

 

이번 8월말 개업하셨다면 대상자에 속하니 걱정마시길 바랍니다.

 

7. 2020년 11월에 개업한 개인사업자입니다. 3차 대상이 될까요?

 

11월에 등록한 개인사업자도 1월 11일부터 진행되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의 대상이 됩니다. 사업자가 있는 모든분들이 대상이니 큰 걱정없이 기다려보시길 바랍니다. 2021년 1월에 사업자등록한 분들은 제외지만 그 이전이라면 본문에 언급한 금액을 지급받을 기본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8. 8,9,10월 구청에서 긴급생계지원을 3달 받았습니다. 긴급생계지원 중복신청으로 2차 재난지원금을 못받았습니다. 1월에 특고프랜서 쪽으로 지원하면 받을 수 있을까요?

 

고용뵤험 미가입자인걸 전제로 소득감소가 있는지 증빙할 수 있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9. 제 앞으로 주점 사업자 1개와 일반음식점 사업자 1개가 있습니다. 다수 사업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은 3차 지원금을 어떤식으로 받을 수 있나요? 둘다 합쳐서 받을 수 있는 건가요? 2곳 다 영업을 다 제대로 못한 상황이라 한전 전기요금조차 제대로 못내고 있습니다.

 

여러 사업장을 운영한다면 그 중에서 가장 소득감소가 심한 사업장 1곳에 대해서만 3차 버팀목자금 지원이 됩니다.

 

10. 매출부진으로 투잡을 해서 소득을 마련한 소상공인 입니다. 투잡을 한 경우라도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받나요?

 

2020년 하반기 발생한 소득과 지난해 발생한 소득감소 여부를 전부 따져서 체크합니다. 일부러 수입을 숨기는 경우에는 사후에 문제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1. 현재 조그마한 식당을 운영중입니다. 2차때 지원받았는데 3차때 별도로 신청해야 하나요?

 

2021년 1월 11일에 안내문자가 발송됩니다. 전송된 내용을 따라서 인터넷으로 접속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12. 3차 재난지원금 관련해서 문의를 직접하고 싶은데 어느쪽에다가 해야하나요?

 

특수고용직이나 프리랜서는 고용센터 (고용노동부)이며 소상공인은 새희망자금 홈페이지 (소상공인진흥공단)에 물어보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3. 실업급여 수급자는 3차 못받는걸까요?

 

실업급여를 받는분은 자영업자나 프리랜서가 아니기에 이번 3차 선별지급 대상조건에 속하지 않습니다.

 

14. 미용실 운영중인데 3차 지원금 받을 수 있을까요? 거의 현찰매출이라 소득감소 증빙을 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매출이랑은 상관없이 집합제한 업종으로 묶여있기에 200만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5. 일용직 근무로 인력사무소 나가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도 받을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2021년 1월 6일 별도의 홈페이지 개설 및 대대적인 안내가 있을 것입니다. 그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16. 청년특별구직지원금으로 50만원을 받은 사람입니다. 저도 3차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죄송하지만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을 받고 안받고는 이번 3차 지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본인이 소상공인, 특고 프리랜서, 법인택시기사, 방문 돌봄서비스 종사자 등에 속하지 않는다면 올해 1월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17. 요양사도 대상자가 맞나요?

 

네~ 맞습니다 ^^

 

18. 법인택시로 1차랑 2차는 받았습니다. 그럼 3차는 자동으로 타먹는건가요? 아니면 따로 신청을 해야하나요?

 

법인택시 회사에 말씀하시면 됩니다.

 

19. 취성패2 유형으로 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3차지원금  받을 수 있을까요?

 

무직자와 학생은 이번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20. 코로나 매출저하로 작년 10월 실직했습니다. 4대는 없고 프리랜서로 3.3% 떼였습니다. 현재는 실업상태구요. 3차 가능할까요?

 

10월 실직자라면 이번 3차에서는 대상이 아니십니다.

 

21. 지난 2차때 청년구직특별지원금을 받았습니다. 그럼 이번에 3차 받을 수 있나요?

 

아니요. 이번 대상에서는 제외됐습니다.

 

22. 목욕업 운영중입니다. 신규로 3차를 받으려고 하는데 자격이 되는건가요?

 

목욕업은 집합제한업종이므로 2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3. 부동산 임대업을 운영중입니다. 저도 3차 재난지원금 대상인가요?

 

임대업 증빙서류만 별도로 준비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결론은 가능합니다.

 

24. 지난번 1,2차때 고용 가입으로 못받았습니다. 19년 12월~20년 1월 잠깐 들어간적 있는데 이번 3차도 어렵나요?

 

2020년 12월 24일 고용 미가입자를 기준으로 지급합니다. 즉, 가능합니다.

 

25.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때부터 무급휴무중에 있습니다. 3차 재난대상인가요?

 

고용미가입자라면 무급휴가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26. 버팀목자금 신청대상자라고 문자가 아직도 안왔습니다. 못받았다면 신청할 수 없는건가요?

 

문자수신 여부와 상관없이 본인이 지급 대상자인이지 버팀목자금kr에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27. 버팀목자금 서류로 지자체 집합금지, 명령제한 업종 확인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구청에서도 모른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을까요?

 

영업금지나 제한과 관련해서 지자체로부터 받은 문자메세지가 있을 것입니다. 그걸 프린트하세요. 업종확인서는 사업자등록증을 출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총 2부를 마련해서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28. 버팀목자금 1차 신청대상에 명단이 없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같은 업종을 하는 다른 언니는 신청 잘됩니다. 매출도 잘나오는데 저만 못받았습니다.

 

2020년도에 개업하신분 같습니다. 작년에 오픈한 신규 사업자들은 1월 25일부터 신청가능하니 참고하세요.

 

29. 미용실은 집합제한업종으로 알고있는데 100만원만 지급이라도 나옵니다. 뭐가 잘못된건가요?

 

나라에서 우선적으로 백만원을 지급하고 추후에 100을 더 준다고 합니다. 우선은 먼저 신청부터 하세요.

 

30. 파티룸을 운영하는 사업자입니다. 지원금 신청하려고 보니까 100만원 지원이라고 나오네요. 12월 24일 ~ 1월 17일까지 집합금지 처분 받았고 영업도 못했는데 이유가 뭔가요?

 

우선적으로 100만원을 주고 추후에 백만원을 더 지급한다고 합니다. 기다려보세요. 일단은 신청을 해야만 그것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1. 저는 충청도 지역에서 19년도 개업 후 미용업종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제한업종으로 봐서 200만원 받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막상 신청해보니 100만원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나중에 추가로 받는건가요?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은 집합제한으로 묶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일반업종 개념으로 백만원 지원이 맞습니다.

 

1월 11일 기준으로 최선을 다해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 지급일까지 완벽정리를 했습니다. 본문에 언급한 내용외에 궁금한 내용은 댓글을 통해 질문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추후에 변경되는 사항은 가장 정확한 내용으로 빠르게 업데이트 해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