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성실신고대상자 기준 수입금액 정리

2024년 성실신고대상자

개인사업자는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하지만 성실신고확인 대상자는 6월 30일까지 신고 의무가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제도의 뜻과 의미는 수입금액이 업종별로 일정 금액 이상을 벌어들인 개인사업자가 종소세를 신고할 때 장부기장 내용이 정확한 지 세무사 등에게 확인 받은 후 신고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자세한건 따라오세요.

2023년 귀속 성실신고대상자 기준

성실신고대상자 확인은 수입급액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수입금액이란 간주임대료, 판매장려금, 신용카드 세액공제액, 사업양도양수시 재고자산의 시가액을 포함합니다. 단, 수입금액에서 제외되는 간주임대료나 고정자산매각 금액 등을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과세기간의 수입금액은 업종별로 정해둔 금액 이상이 되어야만 합니다. 만약 사업주님께서 둘 이상의 업종을 함께 경영하고 있다면 둘 중 좀더 많은 수입원이 나오는 주업종 기준으로 환산해 계산한 수입금액으로 잡고 세금을 매깁니다.

 

성실신고확인대상자 기준금액 계산법

위와 같은 매우 복잡한 식을 거치면 답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막상 길게 늘어진 글을 봐서 그렇지 실제로 해보면 그리 어려울 건 없습니다. 중요한 건 내가 6월 30일까지 종합소득세 납부를 해도 되는 대상자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일인데요. 이런 의문점은 아랫쪽 표로 확인하면서 해결하면 됩니다.

 

2024년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수입금액 기준표

1. 농업,임업 및 어업,광업,도소매업 등은 해당년도 수입금액이 15억원 이상인지가 기준이 됩니다.

 

2.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 업은 7억 5천만원 이상인지 아닌지가 기준이 됩니다.

 

3. 부동산 임대업이나 사업시설관리, 교육서비스업, 보건업, 개인 서비스업 등은 5억원이 기준입니다.

 

꼭 알아야할 내용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누군가의 도움없이 혼자서 스스로 쉽게할 수 있을지 없을지 판단하는 방법부터 말씀드립니다. 우선은 여기에 올려드린 표부터 확인하고 빠르게 대

inforssi.tistory.com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발급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발급 정부지원금을 비롯해 본인의 소득증빙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요청하는 관공서가 있습니다. 현재 직장에서 근무중이거나 중도퇴사자도

inforssi.tistory.com

 

15% 소득세 공제받는 항목

1.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한 개인사업자 분들 중에 특별세액공제대상 의료비, 교육비를 지출했다면 해당 금액의 15%는 사업소득에 대한 소득세에서 공제받게 됩니다. 만일 난임시술비로 지출한 경우라면 20%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2. 과세연도에 월세액을 지급했다면 해당액의 십프로를 공제받게 되는데 만일 종합소득금액이 4,000만원 이하의 성실신고확인대상자로써 서류까지 제출을 잘 했다면 12%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의료비와 교육비 및 월세를 세액공제하는 경우에는 농어촌 특별세가 과세되니 참고바랍니다. 보다 구체적인 공적자료가 필요한 분들이나 주의사항은 계속 알려드리니 아래로 가보세요.

 

성실신고확인대상 신고 납부시 주의할점

신고를 진행할 때는 은행에서 발급한 사업용 계좌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야합니다. 털어서 먼지 나오는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지출내역이 개인을 위해 사용한 것이 아닌 사업을 위해 사용했음을 증명하기 위함입니다. 세금을 덜내고 절세를 원한다면 반드시 거쳐야하는 단계입니다.

 

본인이 윗쪽에 언급한 기준금액을 초과해 성실신고대상자 임에도 불구하고 무시하고 넘어간다면 가산세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이쪽으로 넘어가는 분들은 벌이가 어느정도 되는 분들이기에 가산세를 맞아도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무신고 가산세 : 무신고납부세액 x 20%
  • 무기장 가산세 : 산출세액 x (무기장 소득금액/종합소득금액) x 20%
  • 성실신고확인서 미제출 가산세 : 산출세액 (미제출 소득금액 / 종합소득금액) x 5%

 

6월 30일까지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미제출 가산세라는게 붙게되니 서두르세요. 홈택스로 들어가 인증서 로그인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규모가 있는 사업장을 갖고 있는 사업주 분들은 저마다 세무사에게 맡겨서 절세를 하고 계실텐데요. 간혹 혼자서 해보겠다고 낑낑대는 분들이 있습니다. 절대로 개인이 하려고 하면 안됩니다. 이건 법으로 정해진 것이니 어쩔 수가 없음을 밝힙니다.

 

간단하게 2024년 성실신고대상자 기준 수입금액 정리를 해보려 했지만 성격상 완벽하게 적었네요. 이글 하나만 봐도 무슨 내용인지 알고 현명하게 대처하리라 생각합니다. 힙내세요!

 

 

국세청 홈택스 부가가치세 신고

국세청 홈택스 부가가치세 신고 2023년 기준으로 일반,간이과세자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을 설명 드립니다. 1년 매출이 5천만원 미만이라면 부가세 셀프신고로 하는게 여러모로 이득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