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과태료 운전자 면허증 적성검사 준비물 건강검진 결과 조회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과태료 운전자 면허증 적성검사 준비물 건강검진 결과 조회방법을 2024년 기준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는 운전면허 소지자가 안전운전에 필요한 적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에서 매년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운전은 시각, 청각, 운동 능력 등 복합적인 능력이 필요한 활동이기에, 나이가 들수록 이런 능력이 저하될 수 있어요. 그래서 운전면허를 갱신할 때마다 적성검사를 통해 운전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이죠. 지금부터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운전면허 적성검사

운전면허증에 나와있는 적성검사 기간이 지나기 전에 본문의 정보를 꼭 확인해야 안전운전 할 수 잇습니다.

안전운전 면허 적성검사 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신청하려면 먼저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 버튼에서 도로교통공단으로 들어가보세요.

사이트에 들어가면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메뉴를 클릭하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면허 종류(1종 보통 or 2종 보통)를 선택하세요. 회원가입은 필요하지 않지만, 실명인증은 꼭 해야 해요.

 

본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 방식(간편 인증, 공동인증, 휴대폰 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을 선택하여 인증을 완료하면 됩니다.

약관 동의 및 수수료 확인

인증을 마치면 약관 동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약관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동의해 주세요. 특히 정보제공 동의는 건강검진 자료와 여권정보(영문면허증 발급 시)를 조회하는 데 필요하므로 꼭 동의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면허 종류와 발급 형태에 따라 다른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 1종 보통 면허 -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국문 면허증: 21,000원 - 일반 면허증: 16,000
  • 2종 보통 면허(적성검사 제외) - IC 모바일 면허증 + 영문/국문 면허증: 15,000원 - 일반 면허증: 10,000원

건강검진 결과 조회

최근 2년 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정기 건강검진을 받으셨다면, 검진 결과가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적격 판정을 받으면 온라인으로 계속 신청할 수 있어요.

 

운전면허 건강검진 부적격 판정

만약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면 가까운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여 신체검사를 다시 받아야 합니다. 사진은 여권사진 규격에 맞춰 준비하시고 기준을 잘 확인하여 등록해 주세요.

운전면허 적성검사 과태료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제 시간에 받지 않으면 과태료 부과는 물론, 면허 취소까지 될 수 있습니다. 1종 보통 면허의 경우 적성검사를 받지 않으면 3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만료일로부터 1년이 지나면 면허가 취소돼요.

 

2종 보통 면허는 갱신 기간이 지나면 2만 원의 과징금이 부과되며, 70세 이상이면서 적성검사를 받지 않았다면 3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런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적성검사 기간을 꼭 지켜야겠죠?

 

운전면허 적성검사 참고사항

적성검사를 신청할 때는 이런 점들을 참고하세요.

  •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을 이용하면 당일 발급이 가능해요.
  • 경찰서에서도 발급해 주지만, 시간이 더 걸리고 나중에 찾으러 가야 해요.
  • 벌점 기준을 잘 확인하고, 안전운전을 실천하세요.
  • 적성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 부과와 면허 취소 등 처벌을 받을 수 있어요.

 

짭게나마 운전면허 적성검사 과태료 운전자 면허증 적성검사 준비물 건강검진 결과 조회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운전자 적성검사는 운전자 개인의 안전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번거로울 수 있지만 기간을 잘 확인하고 빠짐없이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카히스토리 조회 무료 방법 사고이력 및 침수차량 조회

카히스토리 조회 무료 방법 사고이력 및 침수차량 조회 하는 꿀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분들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바로 카히스토리 무료조회인데요.

inforssi.tistory.com

 

자동차세 연납신청기간 경험담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신청기간을 알아보겠습니다서울시,경기도 자동차세 연납신청기간과 및 방법을이전에 해보신분들은 쉽겠지만 생전 처음으로차량을 구매하신분들이라면 생소한 글이겠죠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