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2024년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지금 이글을 누가 볼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예전에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세무신고를 대행없이 스스로 해낸걸 바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명이라도 글보고 도움이 된다면 글적는 보람이 될것 같네요. 초보자라도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서 작성 방법을 따라만 하면 10분 내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안내를 따라오세요.

2024년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기간

2023년 1,2기 확정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를 안내합니다. 2024년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하는 기간은 매번 동일합니다.

  • 1기 신고기간 : 2024년 1월 1일(일) ~ 2024년 1월 25일(목) 오전 6시 ~ 24시까지
  • 1기 납부기한 : 2024년 1월 25일(금) 오후 7시 ~ 오후 11시 30분까지
  • 2기 신고기간 : 2024년 7월 1일 ~ 25일
  • 2기 납부기한 : 2024년 7월 25일 오후 11시 30분까지

부가세 신고도 중요하지만 납부를 정해진 시간 내 미입금하면 가산세가 붙게 됩니다. 일반과세자는 1년에 총 2번 부가세 신고를 하지만, 간이과세자로 사업을 시작한 분들이라면 1년에 딱 1번인 1월에만 신고하고 납부하면 됩니다. 이런 기준에서 올해는 특별히 한달을 더 미뤄둔 셈이니 참고하세요. 그래도 되도록이면 미리 해두시길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운영자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이미지는 일부러 첨부를 하지않았습니다. 사장님들마다 운영하는 업종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사업주님을 위해 알기쉽게 설명드릴테니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아래의 국세청 홈택스로 부가세 신고하세요

1. 왼쪽메뉴에 있는 정산관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2. 하단에 나오는 부가세신고 내역을 선택합니다.

3. 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기타, 면세매출내역 자료를 조회합니다.

4. 기간은 2022년 1월 ~ 12월로 조회하면 됩니다.

5. 월별내역 다운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로 엑셀파일을 저장합니다.

 

내가 1년동안 매출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바탕으로 부가세라는게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인건 따로 이야기를 안할테니 이런건 별도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대도서관처럼 유튜브로 수익을 내는분들도 무시하고 넘어가면 안됩니다. 연간 1,200만원 미만이라면 넘어갈 수도 있지만 그 이상이라면 반드시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

 

 

유튜브 세금 홈텍스 부가세 신고 방법

오늘은 유튜브 세금을 홈텍스에서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벌은 유튜브, 티스토리 수익 등은 부가세 신고대상입니다 2019년 7월~12월까지 벌어들인 유튜브 수입이 적

inforssi.tistory.com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신고납부 항목을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드롭다운으로 메뉴가 하나 나오는데 부가가치세라고 당당하게 모습을 내비치는 녀석을 캐치해서 눌러줍니다.

 

2. 비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렇게는 안됩니다. 아무래도 개인별 세무를 처리하는 중대한 업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불편하더라도 당연한 절차라고 생각하고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2023년부터 홈택스에 새롭게 접목된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해보겠습니다.

 

2024년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3. 카카오톡에서 전자지갑을 만들고 진행하는 과정이 생깁니다. 일련의 절차들은 크게 어려움이 없기에 따로 캡쳐하는건 생략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이정도는 스스로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4. 모든걸 완료하고 험난한 로그인 과정을 극복했다면 2023년 1기 또는 2기 확정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안내사항이라는 파란색 팝업창 하나를 만나게 됩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세무신고를 하는분들은 의아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2024년인데 어째서 2023년 1기 아니면 2기 확정이라는 말을 쓸까? 하고 말이죠.

 

우리는 아직 올해의 매출이 잡힌내역이 없습니다. 지금 신고하는건 작년치를 처리하는 과정이죠. 그렇기에 저런식으로 문구를 적게 되는것입니다. 더욱 정확히 말씀드리면 일반과세자를 대상으로 하는 말이죠. 그들은 1년에 2번을 내야하니까 말이죠.

 

부가가치세 신고 연장

5. 2월 25일까지만 신고하고 납부하면 된다는게 좋아보이지만 크게 중요하진 않아보입니다. 어차피 세금을 감면해주는것도 아니고 이래나저래나 내라고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지만 일찍 내는게 오히려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수령과 관련해서는 좀더 나을 수 있으니 밑으로 가서 바로 해보세요.

 

1월 홈택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요령

6. 우리는 확정 및 예정의 정기신고를 해야합니다. 눌러서 안으로 들어가세요.

 

7. 본인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세부사항에 자동으로 정보가 채워지니 확인하고 이상이 없다면 저장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8. 기본정보 업종선택에는 사업자등록증에 나와있는 그대로 업종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금액이 있습니까? 및 영세율 매출이 있습니까?는 아니요로 체크하면 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사항을 말씀드립니다. 유튜브나 기타 다른 수익이 있다면 위에 작성한 유튜브 부가세 신고서 작성법을 따라가주세요.

 

9. 간이과세자는 일반과세자랑 다르게 세금계산서 등을 잡을 수가 없는만큼 체크할 것도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일반보다는 간이일 경우엔 상대적으로 살펴볼게 적어서 신고가 수월합니다. 우리는 그저 1년간 얼만큼의 매출이 발생했는지 여부만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됩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3가지를 말씀드리죠.

 

a. 과세표준매출세액

b. 공제세액

c. 가산세

 

이렇게 총 3가지 항목만 확인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세액이 계산되어서 나오고 이를 바탕으로 내가 내야할 부가세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습니다.

 

10. 내가 스마트스토어에서 받아둔 자료와 차이가 없는지 확인하고 다르다면 추가로 더 작성하면 됩니다. 사실상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면 크게 어려울게 없습니다.

 

11. 과세표준명세금액을 확인하고 차감납부세액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12. 아마도 작년에 처음으로 장사를 시작한 사장님들께서는 부가세로 환급받아야겠다고 하는 주변의 말만 듣고서 본인도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을거란 착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분명히 잘못된 판단입니다. 왜냐하면 간이과세자는 세금을 적게내도록 나라에서 배려를 하는만큼 환급은 애당초 받을 수 없게 막아놨기 때문입니다.

 

13. 국세환급금 계좌신고라고 나와있는 항목에 속지마세요. 이건 일반과세자를 위한 공간입니다. 간이과세자는 부가세 신고할때 최종 납부할 세액은 0원 입니다라고 나와야 정상입니다.

 

14. 혼자서 할 수 있을까? 란 걱정에서 출발해도 크게 어려워할 건 없습니다. 요즘은 시대가 좋아져서 왠만한건 전산상 자동으로 등록되서 데이터가 바로 출력되거든요.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을 받지않아도 혼자서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괜히 누군가를 쓰게되면 돈이나 들어가잖아요. 잠깐 공부해서 귀찮아도 해야 나중에도 남의 손 안빌리고 내가 알아서 잘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힘들어서 폐업한분들은 나라에서 장려금 주는 제도가 있으니 살펴보세요.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

집합금지 제한업종이란 뭘까?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 관련한 정보를 개인적 조사해 이 블로그에 설명을 드릴게요. 쉽고 빠르게 3분안에 이해하게 작성했으니 관련자료를 아래에 남겨놓은

inforssi.tistory.com

 

이글을 적기까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작성을 시작하면 거의 1시간~2시간 정도 소요될텐데 적을 이유가 있을까 싶었거든요. 많은분들이 봐주지않는다면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되도록이면 조금이나도 많이 봐주시면 좋겠네요. 2024년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방법과 관련해서 혹시라도 모르는게 있거나 어려운점이 있다면 관할 세무서로 직접 방문해서 안내하는분께 도움받아서 처리해도 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