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및 지원대상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이라면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및 지원대상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130만원씩 6개월까지 780만원을 긴급생계비 명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가리켜 긴급복지지원제도 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긴급복지지원제도란

예상할 수 없는 급박한 상황으로 인해 생계를 유지하기가 곤란한 저소득층에 정부가 생계, 의료, 주거 지원 등의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신속히 지원하면서 어려운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서울,대전,수원,인천,광주,울산,파주,구리,남양주,김포,전주,목포,일산 긴급복지지원제도 지급 기준도 함께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고 가세요.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지원대상

총 3가지 정도로 압축해서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지원할 수 있는 대상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소득자의 사망, 가출, 행방불명 등으로 가구 생계가 곤란하거나 실직, 휴폐업 등으로 소득을 상실했을 때입니다. 위드코로나로 잠시 살아나는가 싶었지만 다시한번더 거리두기를 강화하고 방역패스를 시행함에 따라 장사를 하기 힘든 분들이 늘었습니다.

 

또한 이로인한 질병을 얻었거나 일하면서 부상을 당해서 더이상 소득활동을 갑작스럽게 할 수 없는 경우라면 긴급복지생계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긴급복지생계지원금신청서.pdf
1.77MB

 

 

 

2023년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지급액

생계지원을 1,266,900원으로 하고 의료지원은 300만원 이내로 합니자. 대도시는 643,200원 이하로 월 4인기준으로 주거지원을 합니다. 농어촌은 도시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243,200원을 드리며 사회복지 시설이용비로 1,450,500원을 4명 기주능로 지원합니다.

 

또한 교육비, 해산비, 장제비, 전기요금, 연료비 등 실생활에 필요한 부분을 지원합니다. 여기서 장제비라는 용어가 생소할 수 있는데 이는 국민건강보험법상 피보험자나 피부양자 사망시 장례를 치를경우 지급하는 액수를 의미합니다.

 

2023년 긴급복지지원금 변경

 

매년 긴급복지지원금을 받아왔던 분들이라면 조금 달라지는 걸 알고 있어야 대비가 가능합니다. 취약계층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는 소득지원을 강화합니다. 기준중쉬소득을 인상하면서 급여 수준 및 지원대상을 확대합니다. 전에 비한다면 생계급여를 146만원에서 154만원까지 늘리고 234만명 대상인원을 240만명까지 늘렸습니다.

 

장애청년은 탈시설 또는 자립을 위해 부모와 주거를 달리하는 20대 중증장애 청년에게는 생계급여를 주는 등 지원을 합니다.

 

긴급복지생계지원금 기준

긴급복지지원의 요건을 완화해 갑작스런 생계곤란의 상황으로부터 가구 구성원을 보호한다는 취지입니다. 재산액과 금융재산액 기준을 상향함으로써 지원대상을 대폭 늘렸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인 분들이 대상이며 대도시 재산기준으로 2.41억원 이하거나 금융재산이 600만원 이하인 분들이면 자격이 있습니다.

 

2023년 중위소득 기준표

중위소득표를 보면  1인~7인가구 기준으로 위와 같은 수치를 갖습니다. 중위소득 75% 1인 기준으로 1,458,609원 아래의 소득을 갖는다면 대상인 것입니다. 신청은 보건복지상담센터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러 가기

 

 

 

온라인으로 접속하면 궁금한 문제도 곧바로 해결할 수 있으니 한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거주지 관할 시군구 또는 읍면동 복지 담당부서를 찾아가면 됩니다. 만약 이게 어렵다면 위에 안내해드린 연락처를 이용하면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중위소득 수치를 높이는 경우도 있고 조금 낮추는 경우도 있으니 각 지역별로 알아보세요.

 

정말로 힘든 상황을 외면하는건 금수만도 못한 짓입니다. 내가 잘나고 서로 경쟁하는 시대긴 하지만 힘든 분들을 도와주는 미덕도 발휘할 때입니다. 본인이 아프면 병원으로 향하는 것처럼 힘든 시기라면 정부라든지 지자체에 도움을 요청하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갖아야하는 만큼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및 지원대상을 확인하고 필요에 의해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복이 가득하길 빌겠습니다.

 

 

2023년 구직촉진수당 월 90만원 지원금 대상 조건

2023년 부양가족이 있는 국민취업지원제 참여자들이 받는 구직촉진수당이 최대 90만 원으로 늘어납니다. 나이 60세 이상 고령 근로자를 채용했거나 기존 직원이 정년을 넘겨도 계속 고용한 기업

inforssi.tistory.com

 

국가 보조금24 홈페이지

국가 보조금24 홈페이지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가장 불편했던 점 중에 하나가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가 무엇인지 내가 직접 나서서 찾아먹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았다는 점이죠. 하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