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소비지원금 궁금증 FAQ 총정리

모든 분들에게 해당되는 상생 소비지원금 궁금증에 관한 FAQ를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갖어봅니다. 아무래도 왠만하면 해당되는 내용들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관심이 뜨겁습니다. 문제는 긍정적인 방향보다는 안좋은 시선이 더 많긴 하지만 말이죠. 사용처를 제한을 두다보니 정해진 곳에서 평소 지출보다 몇배는 더 많이 해야하는 상황이 됐거든요.

 

만약에 가족 중 한명에게 몰아주는 형태로 진행한다면 목표 달성이 좀더 쉬워지긴 하지만 말이죠. 보다 구체적이고 확실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마저 풀겠습니다. 관심있는 분들만 따라오세요.

 

일반적인 경우의 수를 산정해서 계산을 해봅시다. 내가 평상시에 100만원의 카드 지출이 있는 상황이라면 10월달이나 11월달 카드 사용이 2배 이상은 되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야만 3% 초과분을 제외한 나머지를 계산해서 10%를 돌려받을 수 있으니 말이죠.

 

평소에 사고싶었던 고가의 물건이 있다면 실적이 인정되는 곳에서 카드 긁으라는 것입니다. 억지로 국민들의 자금을 쥐어짜겠다는 말인거죠. 도대체 이런 정책은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것인지 정말로 궁금합니다. 이게 정말로 국민들과 나라의 경제활성화를 위한 대안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한탄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 총정리

5차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를 총정리 합니다. 10월 1일부터 카드를 많이 쓰면 쓸수록 카드 환급액이 늘어나는 방식으로 지원을 해드립니다. 두달간

inforssi.tistory.com


상생소비지원금QA.zip
0.06MB

⭕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 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ㅇ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 입니다.

예를들어, 2분기 월평균 신용 또는 체크 카드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 증가액 53만원(153만원-100만원) 중 3만원(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의 3%)을 공제한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지급합니다.

 

⭕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 달간 시행될 예정으로, 재원 소진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음

⭕ 익월 15일(11.15일, 12.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됩니다. 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고,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됩니다. 

⭕ 캐시백 사용처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유효기간(’22.6.30일)이 있어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캐시백은 소멸합니다. 또한, 캐시백의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할 경우, 차회 캐시백에서 차감되거나, 카드사에서 청구시 반환 필요합니다.

 

⭕ 신용‧체크카드 국내 사용분 중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정(네거티브 시스템)
*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울렛 포함), 복합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홈쇼핑, 유흥업종, 사행업종,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연회비 등 비소비성 지출은 제외됩니다.


⭕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전문온라인몰, 공연, 대형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합니다.

 

⭕ 해외직구 등은 안됩니다. 국내에서 사용한 카드액만 인정됩니다.

 

⭕ 당월(10월, 11월) 카드사용실적 산정과 동일한 방식 적용 합니다. 2분기 카드사용액에서 해외사용액, 실적제외 업종 사용액을 제외한 후, 3으로 나누어 월평균으로 계산합니다.

 

⭕ 만 19세 이상의 남녀 중에 2021년 2분기 카드 사용실적만 있다면 누구든지 가능합니다.

 

⭕ 내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 등록번호를 보유하고 있고 카드사용 실적이 있으면 됩니다.

 

⭕ 전담카드사에서 자사고객에 대한 2분기 실적 등 신청자격 확인 후, 대상자에게 신청방법 등을 직접 안내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본인이 직접 신청자격 확인 가능합니다.

 

⭕ 신청은 9개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로 들어가면 됩니다.


✔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10월 1일 금요일부터 온라인으로 접수를 개시합니다. 첫 1주일은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합니다.

 

⭕ 9개 카드사의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및 온라인과 콜센터를 비롯해 오프라인 은행 영업점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고령자는 콜센터를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아래 전번을 누르면 전화 신청연결이 바로 됩니다.


국민카드 콜센터

 1588-1688

농협카드 콜센터

 1644-5330

비씨카드 콜센터

1588-6374

롯데카드 콜센터


1588-8100

현대카드 콜센터

1577-6000

신한카드 콜센터

 1522-7777

하나카드 콜센터


 1800-3701

우리카드 콜센터

1800-2239

삼성카드 콜센터

1588-0017

 

⭕ 가족카드는 카드사에서 명의자인 본인회원의 카드로 관리하고 있어 가족 사용자의 이름으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본인회원 명의로 발급, 본인회원 한도에 포함되어 관리, 대금·카드 이용책임을 본인회원이 부담(본인회원 계좌에서 결제대금 출금) 가족카드는 본인회원 실적에 합산해서 계산합니다.

 

국민연금 납입기간 조회 및 수령액

국민연금 납입기간 조회 및 수령액 100세 시대를 바라보며 유비무환이라고 국민연금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을까? 걱정하는 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국가를 믿고 내 월급을 그대로 맡길 수 있

inforssi.tistory.com

⭕ 평소에 카드를 많이 쓰지 않은분들이 더욱 유리합니다. 기존에 사용한 액수랑 비교해서 얼마나 더 사용하는지를 보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4~6월달 얼만큼의 지출내역이 있는지 확인 후 10월달과 11월달 지출액을 늘리면 소비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 휴대폰 100만원을 쿠팡에서 구입한 것은 실적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카드실적으로 인정되는 사용처가 있고 아닌곳들이 구분됩니다. 본문의 글을 다시한번 확인바랍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으로도 궁금한 점이 남는다면 상생소비지원금.kr 로 들어가면 됩니다. 헷갈리는 내용만 모아서 상생 소비지원금 궁금증 FAQ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주묻는 질문은 추가해나가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확인지급 신청대상 및 제출서류

이번에 9월 30일부터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확인지급 신청대상 및 제출서류를 받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여러분들과 소기업을 운영하는 대표님께서는 지나치지 마시고 아래의 안내사항을 참

inforssi.tistory.com

 

경기도 제3차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경기도 제3차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9월 23일 목요일은 추석 연휴가 끝나고 경기도에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받지 못한 도민을 위해 공고를 한 날입니다. 경기도 남양주 의정부 과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