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지급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지급

연말정산 조기환급 지급시기가 궁금한 당신을 위해 준비한 글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납세자를 지원하자는 취지로 2022년 귀속분 연말정산 환급금 일정을 조기지급한다고 하니 확인바랍니다.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지급

 

3월 31일 일괄환급 지급시기 였던걸 단축해서 3월 19일날 지급한다고 합니다. 개별환급은 4월 10일이였으나 이또한 열흘 정도 앞당겨 3월 31일날 드립니다. 이렇게보면 삼월 중으로는 다들 받을 수 있겠네요. 제대로 알아보세요.

이번에 중요하게 알아야할 점 중에 하나는 모든걸 기업에 맡길 필요는 없다는 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부도나 폐업 혹은 임금체불 기업에 소속된 근로자는 본인이 직접 신청해서 환급금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3월 11일 이후로 3월 25일까지 신청하면 환급금 지급요건을 검토한다음 3월 말까지 개별적으로 환급합니다. 

연말정산 주요 일정

원칙적으로는 기업이 근로자에게 2월분 급여를 지급할 때에는 연말저산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2월분 급여를 실제 지급하지 못한 경우에도 2월 말일에 지급한 것으로 보고 정산을 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지급 및 근로자 직접 신청 안내.hwp
0.02MB

자세한건 조기지급 안내문 참조요망

 

원천세 신고서와 지급명세서 제출시기 및 환급금 지급 요건을 검토한 결과에 따라 조기 환급받는 대상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월 10일 이후로 원천세 신고서 또는 지급명세서 제출 시 가산세를 부담해야하는 점음 참고바랍니다.

2가지 환급 종류

1. 신청환급

원천징수 의무자(기업)가 소속 근로자의 연말정산을 계산해본 결과, 환급세액이 추가 납부할 세액보다 많은 경우에는 환급받습니다. 

 

2. 조정환급

위와 동일하게 계산했을때 환급세액이 추가 납부할 세액보다 적은 경우에는 납부할 원천세에서 차감한 환급금으로 근로자에게 지급하게 됩니다.

 

직장인 입장에서는 오랜기간 일할 수 있는 회사이길 바라지만 회사 사정이란게 매일 좋을 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오프라인 위주로 사람이 모여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공연업과 같은 사업만 운용했던 곳들은 부도나 폐업 또는 임금체불을 하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때 '나는 못받겠구나'라고 자포자기 할게 아니라 근로자 본인이 직접 연말정산을 신청할 수 있으니 알아보세요.

 

부도,폐업 기업에 소속된 근로자일 경우

기업이 망해버려서 회사가 받아서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은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럴때는 국세청 홈택스로 들어가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서 인터넷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을 직접해야 합니다.

도저히 혼자서 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사업장 소재지 관할 세무서에 서면으로 신청할 수도 있으나 권장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이래나 저래나 온라인으로 알아보고 처리하는 방식이 제일 낫습니다.

 

임금체불 기업에 소속된 근로자일 경우

가뜩이나 줘야할 임금도 주지않는 상황에서 나라에서 기업을 믿고 돈을 보내줬다간 그대로 잠수타는 상황만 만들어주는 꼴이됩니다. 신청일자 및 하는 방법과 지급일자 모두 부도,폐업 기업근로자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므로 여기선 패스합니다.

 

환급계좌 개설 신고대상 금액의 상향화

2022년도 귀속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지급과 관련된 환급계좌 개설 신고대상금액이 2천만원에서 5천만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소득세법 시행규칙 제 100조 제20호를 따른 내용입니다.

 

원천징수의무자(기업)가 세무서에 제출할 서류는?

정상 운영중인 기업이라면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와 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3월 10일(수)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늦게내면 가산세를 부담해야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일괄과 개별환급 대상자 구별법

구별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소속되서 일하고 있는 회사가 멀쩡하게 운영중이라면 상관없지만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회사에서 도와줄 수는 없으니 어쩔 수 없이 개인이 직접 찾아먹어야 한다는걸 말합니다.

 

근로자 직접신청 방법

1.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2. 신청/제출 -> 일반세무서류 신청합니다.

 

3. 민원명 찾기에서 검색 -> 신청서식 작성합니다.

 

직장인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승부처라 할 수 있습니다. 대략 어느정도 받을 수 있을까? 라고 가상으로 조회해본것과 실제로 받는 상황에서 차이점을 알아보세요. 일반적인 경우라면 그래도 크게 신경쓸 일은 없겠지만 회사에 문제가 생긴 분들은 조금은 귀찮은 일을 해야한다는게 오늘 이야기의 핵심입니다.

 

그냥 지나칠 수도 있었겠지만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지급과 관련해서 꼭 알아야할 내용들이 있어서 글을 올렸습니다. 누군가는 1이라도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2023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금식 검사항목

새해가 되면 가장 먼저 판단해야할 사항이 2023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금식 검사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1년이란 시간동안 자신의 몸을 돌아보지 않고 공부와 일에만 매진했다면 육체와 정신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