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 부가가치세 신고

국세청 홈택스 부가가치세 신고

2024년 기준으로 일반,간이과세자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을 설명 드립니다. 1년 매출이 5천만원 미만이라면 부가세 셀프신고로 하는게 여러모로 이득입니다. 서점에서 세무회계 쪽으로 책을 한두권 정도 읽어보면 답이 나옵니다. 직장인으로 산다면 모르겠지만 1인 사업을 한다면 부가세 확정신고로 절세하세요.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

저는 대행도 맡겨보기도 하고 직접 해보기도 한 사람이라서 장단점을 잘알고 있습니다. 솔직히 아무런 신경도 쓰고싶지

않은분들이라면 각종 검색창에 지역명과 세무사를 함께 붙여서 찾아보면 바로 나옵니다. 지방은 모르겠지만 통상 싸면 7만원에서 비싸면 15만원이 넘습니다. 이건 본인이 어느정도 매출을 내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부가세 신고대행

일하는 입장에서 처리해야할 서류나 일의 강도가 크다면 아무래도 많이 받고서 일을 처리하게 되죠. 그리고 1년 단위가 아닌 일년에 1번이나 2번 정도 부가세신고대행을 이용한다면 1번에 5~10만원 선이면 해결됩니다. 하지만 권장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스토어와 같은 온라인마켓에서 수익을 내고 있는 당신이라면 한푼이라도 아끼는게 좋을겁니다. 최소한 누군가한테 맡기더라도 뭐가 중요한 지 알아야 덤태기 안당할 수 있습니다. 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는 기본 입니다.

 

✅ 세금신고는 국민의무로 반드시 해야하며 안할경우 가산세 붙습니다.

2024년 부가세 신고 하기

2023년 1,2분기 확정 부가가치세세 신고는 2024년 부가세 신고하기로 해석 됩니다. 둘다 동일한 표현 입니다. 사업으로 소득이 발생한건 무조건 신고해야합니다. 안하게 되면 문제가 되서 탈세혐의로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주변에서 안해도 모른다는 식으로 무식한 소리 있으면 딱밤이라도 한 대 때려주시길 바랍니다.

 

신고절차

1. 스마트 스토어를 하는 분들은 로그인 -> 정산관리 -> 부가세 신고자료 중 2023년 1월~6월 및 7월 ~ 12월 기간 동안에 나온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각 분류별 매출을 확인합니다. 해당 자료는 메모장에 적어두거나 엑셀로 파일저장해도 됩니다.

이건 1개의 온라인 수익처를 바탕으로 말씀드린것일뿐이지 다른 채널을 여러개 보유했다면 각 사이트마다 일제히 들어가서 관련 자료를 취합해야 합니다. 원래는 매년 1월 25일 / 7월 25일까지 신고납부 기간이지만 이번 2020년 2기 확정신고의 경우는 1달 더 늘려줘서 2월 25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셀프 홈택스 부가세신고 방법

이번에는 좀더 자세하게 셀프로 홈택스나 손택스로 들어가서 부가세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국세청에서는 국민 모두가 쉽게 할 수 있도록 인터넷으로 관련 자료를 조회하고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홈택스라는 시스템을 설계해놨습니다.

2. 세금종류별 서비스로 들어가도 되고 위처럼 노란 배경의 VAT 아이콘을 클릭해도 됩니다. 공동이든 간편이든 본인 인증 로그인부터 합니다.

3. 개인사업자 우대라고 해야할까요? 세정지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본문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길 바랍니다. 2022년 2기 확정신고 기간을 놓치면 가산세를 납부해야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4. 간이과세자나 유튜브 부가세 신고하는 노하우는 위에 표기한 만큼 오늘은 일반으로 정기신고를 어떻게 하는건지 보여드리겠습니다.

 

5. 첫번째 스텝에서 할건 간단합니다.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해주는 것이죠.

6. 그렇게하면 빈칸에 대다수 항목이 저절로 채워지게 됩니다. 전자우편주소가 없다면 채워주는 정도가 해야할 일이 되겠습니다.

 

7. 작년 7월 ~ 12월 사이에 매출도 없고 매입도 없는 무실적 사업자라면 오른쪽에 위치한 무실적 신고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끝마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으면 아무것도 안해도 상관없는게 아니라는 점만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주변에 보면 아는지 모르는지 그냥 놔두는분들이 많아서 주의사항 겸해서 적습니다.

 

8.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 경감 공제새액과 기타제출서류 등을 적어봅니다.

9. 내가 내야할 세금을 계산하는 원리는 이렇습니다.

 

매출 - 매입(지출) = 금액의 10%가 부가세

 

과세 세금계산서 발급분 작성하기부터 합니다.

 

10.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를 눌러서 자료를 취합합니다. 지금 과정은 내가 매출이 난 부분을 국세청에 신고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11. 우리가 손님들한테 돈을 받게되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거나 신용카드로 받거나 현금 등으로 받게 되죠. 이런걸 하나하나 다 찾아들어가서 작성하면 되는겁니다.

 

12. 얼마의 금액을 작성해야하는지는 앞서 살펴본 온라인 수익처 관리자 페이지로 가면 나오니 총합을 집계해서 빈칸에 적어주면 됩니다.

 

부가세 영세사업자 홈택스 셀프 직접신고

13. 이번에는 지출에 대해서 자료를 취합할 차례입니다. 먼저 진행한 방법과 동일합니다. 내가 회사 매출을 올리기위해서 구한 각종 기자재에 대한 비용은 매입분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게 매출보다 많을 경우에는 환급을 받게 됩니다.

 

14. 동대문이나 방산시장 등 가보면 현금으로 좀더 싸게 해준다는 상인들이 많지만 너무 현혹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투명하게 세금관련해서 자료를 취합하는게 이득일 때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15. 전자신고로 부가가치세를 작성하면 1만원을 빼줍니다. 그리고 소규모 개인사업자라면 내야할 세금 수준을 간이과세 수준으로 다운시켜주는 20-1 작성하기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모든걸 마무리하면 내가 얼마를 내야하는지 나옵니다. 중간에 잘못 작성한게 있다면 오류사항을 따로 팝업창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해당 항목만 다시 들어가서 재작성하면 됩니다. 혼자서 직접하기가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지역 세무서가 따로 있습니다. 여기로 가면 대학생이나 젊은 공무원 분들이 옆에서 도와줍니다.

 

나라에서 해주는거라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니 잘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부가가치세 신고는 완벽하게 하진 못하더라도 본인이 하는 것과 타인에게 맡기는것과 얻게되는 경험치가 너무 크게 차이납니다. 못한다 생각하지 마시고 한번이라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 부가세 셀프로 안전하게 신고하는 또다른 방법 확인하세요 👇

 

 

유튜브 세금 홈텍스 부가세 신고 방법

오늘은 유튜브 세금을 홈텍스에서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벌은 유튜브, 티스토리 수익 등은 부가세 신고대상입니다 2019년 7월~12월까지 벌어들인 유튜브 수입이 적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