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요약

2023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요약

 

1인 가구 청년들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에서 월세를 지원해주기로 결정했습니다. 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의 무주택자라면 누구든 가능합니다. 1인 원룸주거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월세지원을 꼭 알아보세요.

2023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우리나라 대한민국 서울의 매달 나가는 세의 현실입니다. 서울에서 사람답게 살고자 한다면 최하 50만원 이상의 금액이 매달 거주비로 나가는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월세만 얘기한 것일뿐 관리비 외 공과금을 별개의 문제입니다. 고액 연봉자가 아니라면 부담이 상당함은 말할 것도 없는만큼 꼭 5천명 안에 들어서 지원받길 바랍니다.

한달에 50만원~70만원이란 비용이 나가려면 최저시급 8,720원을 받고 하루 5시간을 일한다고 가정할 경우, 12~16일은 꼬박 일해야하는 액수입니다. 열심히 일해도 채워지지않는 잔고는 우리의 미래를 더욱 암울하게 만들뿐입니다. 실력이 있고 능력이 있다면 대수롭지 않겠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아서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를 어느정도 타개하고자 서울시에서는 3가지 자격요건(주소,소득,거주)을 충족하면 월 20만원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대략 이렇습니다.

 

1. 주소 : 신청일 기준으로 서울시에 주민등록 및 실거주하는 1인 가구

주민등록상 만 19세 ~ 39세 이하인 형제자매 및 동거인의 청년이라면 세대주에 한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쉐어하우스 등 임대사업자와 개별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동거인이라면 동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소득 :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충족시 가능합니다. 구체적인걸 아래 따로 정리해뒀습니다.

신청자가 속한 가구의 건강료 부과액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2020년 12월~21년 2월까지의 3개월 평균액 또는 21년 2월 부과액 중 낮은 금액을 봅니다.

 

3. 거주 : 보증금 5천만원 이하 및 월 60만원 이하 거주하는 무주택자

월세 60만원 초과자 중 보증금 월세 환산액과 월세액을 합산해서 70만원 이하라면 예외적으로 가능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거해 환산율을 2.5%가 적용됩니다.

 

서울청년 주거안정 대책

2023년 3월 3일 수요일 오전 10시 ~ 12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 아래 주거포털에서 온라인 신청을 받습니다. 정해진 기간내 들어가서 간단하게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2023 서울시 청년 월세 신청방법

▶ 서울주거포털 바로가자 ◀

 

신청하기

 

 

월 20만원을 10개월까지 지원합니다. 열달동안 다 지원을 받게되면 200만원이란 큰 금액을 얻게 되는것입니다. 이건 지역화폐로 주는것도 아니고 계좌로 줍니다. 생애 딱 1번만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아쉽긴 합니다.

 

예산은 한정되어 있고 받고싶은분들은 많은 상황이라서 어쩔 수 없는 제한은 감안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거라도 해주는게 어딘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3월 중 접수를 하게되면 보통 1달 뒤에 결과가 나옵니다. 2023년 4월 중순 정도 결과가 나오겠네요.

 

내가 선정됐는지 아닌지는 서울주거포털로 들어간 뒤 마이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시로 들락거릴 필요는 없습니다. 따로 개별통보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특정 대상을 갈라서 뽑지않고 전산 무작위로 랜덤추첨한다고 합니다. 운에 맡기는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분들이 헷갈려하는 부분 하나만 짚고갑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만 19세 ~ 만 24세 대상)이란게 있습니다. 이거랑 본문에서 계속 언급했던 2023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은 중복으로 지원되지 않으니 명심하세요. 만 25세 이상이라면 고민할 필요조차 없지만 겹치는 나이대라면 고민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및 지원대상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이라면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및 지원대상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130만원씩 6개월까지 780만원을 긴급생계비 명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가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