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서울시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누군가는 정리해야만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부지원금을 받은분도 가능한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지금 바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재난지원금 신청

많은분들이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과 서울에서 주는걸 동일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엄연히 다른 대상입니다. 경기도에서도 기본소득을 주는 마당에 서울시청도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나라에서 주는것과 별개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분들이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을 총정리 합니다.

내손안에 서울이란 슬로건을 달고있는 서울특별시에서는 코로나19 서울시 생활정보라는 공식 사이트를 운영중입니다. 이곳으로 방문하게 되면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및 서울형 긴급복지에 관련된 상세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미싱 아니니 안심하세요

코로나19 긴급복지 지원 사이트

 

지금부터는 수도권에서는 어떤식으로 맞춤형 대책을 내놓았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1.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금

코로나19로 인해서 생계가 어려워진 대상을 위해서 지원해드립니다. 전국민에게 하지는 않고 선별적으로 가장 힘든 시기에 처한 대상을 중점적으로 돕자는 방침이 내려진 상태입니다. 시행은 2020년 7월 1일로 적혀있지만 상시접수 중이라 2021년도 계속해서 접수 가능합니다.

 

포스터 일자가 작년이라서 올해는 서울시 재난지원금 신청기간이 지난걸로 잘못 판단하는 분들이 많은 관계로 이렇게 글로나마 적어봅니다. 오해없이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1-2.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대상

a.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구

1인 : 1,757,194원

2인 : 2,991,980원

3인 : 3,870,577원

4인 : 4,749,174원

5인 : 5,627,771원

 

b. 재산기준 3억 2,600만원 이하 (금융재산 1천만원 이하)

 

c. 위기상황 인정사유에 해당할 것

- 주 소득자의 사망,실직과 질병부상, 방임학대, 화재 등 주거곤란 상황

- 무급휴직 및 자영업자, 프리랜서, 특수형태근로자 소득이 급감한 경우

 

보건복지부는 중위소득 75%이하로 타이트하게 지원대상 자격을 좁히지만 이에반해 서울시는 소득면에 있어서 만큼은 꽤나 열린 마인드로 품어준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1-3. 서울 긴급복지 지원내용

생계비와 주거비 그리고 의료비 등만 따져도 4인가구라면 총 300만원을 받게 됩니다. 추가로 사회복지시설 이용비와 교육비 및 기타 (연료비,해산비,장제비,전기요금 50만원)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정보는 위 표로 확인바랍니다.

 

1-4. 서울시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본인이 살고있는 주소지의 동주민센터가 있습니다. 그곳으로 방문해서 번호표 뽑고 기다렸다가 담당 공무원에게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주거비와 의료비 명목으로 지원을 받으려면 임대인 확인서, 주거비 청구서, 영수증, 계좌사본, 사업자등록증사본 등 관련 서류가 필요하니 참고바랍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폐업신고일 및 신고일로부터 1개월 경과 후에나 지원받을 수 있었던 조건제한이 걸려있었으나 이걸 과감히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힘든 시기에 바로 지원받을 수 있는 만큼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턴 추가 복지지원들을 간략히 정리하겠습니다.

 

2. 서울시 소상공인대출 긴급금융지원

총규모 : 1조원

 

대상 : 서울 소개 중소기업 소상공인 중 코로나19 직접피해 업종 5만명

 

한도 : 한도심사없이 2,000만원 (1억원까지 융자가능)

 

문의 : 소상공인정책담당관으로 질문바랍니다.

 

3. 서울시 무급휴직 근로자 고용유지지원금

내용 : 1인당 50만원, 3개월까지 드림

 

요건 : 서울지역 50인 미만 기업체

2020.11.14~21.3.31 기간에 월 5일 이상 무급휴직한 근로자 중 2021.4.30일까지 고용유지자

 

대상 : 서울지역 50민 미만 기업체 소속 무급휴직 근로자

집합금지 / 영업제한 / 그외 업종 순위로 코로나19 피해 큰 업종 근로자 우선 지원

 

절차 : 자치구 신청서 접수 3월

 

지급일 : 4월 중으로 예상

 

문의 : 일자리 정책과로 물어보세요.

 

4. 서울관광업 긴급 생존자금 지원

대상 : 서울 소재 관광업 소기업 1,500개사

* 서울형 관광업 위기극복 플젝지원과 상관없습니다

 

내용 : 업체당 100만원 현금으로 지원드립니다.

 

기준 :

관광지흥법상 여행업, 호텔업, 국제회의업 등록

정부 재난지원금을 지원받지 않은 사업체

지원 계획 공고일 현재 운영중인 업체

 

관광정책과에서 궁금한 점을 해결하세요.

 

5. 서울시 예술인 공연 및 축제지원

6. 서울 사랑 상품권 2월 3일부터 가능

 

서울시 선결제상품권 총정리

서울시 선결제상품권 총정리 서울특별시에서 드디어 다시한번 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발빠르게 움직이려 합니다. 이번 사태로 말미암아 가장 크게 고통받고 있는 집함금지

inforssi.tistory.com

 

서울사랑 상품권 사용법 요약

서울사랑 상품권 사용법을 요약합니다 8만 5천원내고 10만원 생필품 구매가 가능한 방법이 궁금한분만 참고하세요 서울사랑 상품권 사용법 정보가 필요한분들은 잘 찾아보세요 코로나 사태로

inforssi.tistory.com

많은 주부님들께서 재래시장에서 찬거리 사거나 아이들 학원비 결제로 유용하게 사용중인 상황입니다. 여러모로 알뜰하게 아낄 수 있는 구조고 상인들도 도울 수 있어 경제활성화에도 도움되는 만큼 적극적인 이용바랍니다.

2021년 이번달에 4천억 규모로 조기 발행합니다. 2월 3일(수)~5(금)까지 아래 표기된 각 구별로 인당 70만원으로 한도는 200만원까지 구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중구는 없지만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3월 중 발행예정입니다. 100만원짜리를 살게 있다면 10만원을 절약할 수 있으니 꿀입니다.

 

7. 서울시 안심일자리 사업

만 18세 이상으로 근로능력이 있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장기실업자나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취업 취약계층 등을 우선적으로 선정합니다. 상세모집 요강은 2월 중 공지한다고 하니 일단 알고만 있으면 됩니다.

 

금방 적을거라 생각했건만 막상 적어보니 1시간 30분이나 걸린 글이 되버렸습니다. 그래도 누군가 읽어주는분이 있다면 그걸로 만족이고 보람이 됩니다. 서울시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가 당신의 삶에 희망의 꽃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