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경기도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2차 재난지원금의 일환으로 여당의 입장과는 상관없이 단독으로 지차체 지급을 결정했습니다.  3인가족은 30만원 받는 등 1인당 10만원씩 드리는 경기지원금 받아가세요.

경기도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취지

작녁부터 꾸준히 언급되어온 경기도지역에서 다시한번 자체적인 재난지원을 시작합니다. 여당의 전체적인 입장과는 상반되지만 본인만의 독자적인 행보를 걷기로 결단하고 시행에 옮기게 됐습니다. 나름 큰 지자체다 보니 분위기에 휩쓸려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줄거라 판단한 정부와 여당에선 반대하는 분위기였고 일부에선 포퓰리즘 정책이란 비난도 일었지만 결국 본인의 생각 그대로 진행하게 됐습니다.

 

지급대상

2021년 1월 19일 24시를 기준으로 도내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

 

1. 내국인 (주민등록)

 

2. 외국인 (외국인등록 및 거소신고자)

 

임신한 경우는 안되며 아래 신청기간내 출생한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가능합니다.

 

두가지 신청기간

1. 온라인 : 2월 1일 월요일 ~ 3월 14일 일요일

 

2. 방문 : 3월 1일 월요일 ~ 4월 30일 금요일

 

전체 기간은 2월 1일 ~ 4월 30일까지 입니다. 두가지 방법 중 1가지 기간을 택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2차 경기도 긴급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접수를 강행할 경우에는 오부제를 꼭 확인해서 본인의 출생연도에 맞게끔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주말은 태어난 연도와는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2월 1일 오픈되는 경기소득 전용페이지로 하면 됩니다.

▶ 2차 경기재난기본소득 신청하는곳 ◀

basicincome.gg.go.kr

 

방문신청 5부제 안내

1주차 : 1959년 이전 출생자

 

2주차 : 1960 ~ 1969년생

 

3주차 : 1970 ~ 1979년생

 

4주차 : 1980년 이후 ~ 출생자

 

5주차 : 누구나 가능

 

평일 : 오전 9시 ~ 오후 6시,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5시이며 본인이 직접 신분증 지참해서 가면 됩니다.

 

찾아가는 서비스

온라인이나 방문으로 가기 힘든 취약계층에 한해서는 직접 방문합니다. 이는 가만히 있으면 알아서 찾아오는게 아니고 직접 신청해야만 합니다. 2월 1일 ~ 28일까지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전화, 우편 등의 방식으로 얘기하면 됩니다.

 

외국인일 경우

4월 1일 ~ 30일까지 온라인과 현장방문 모두 가능합니다. 내국인 먼저하고 4월달에 하는것임을 양해바랍니다.

 

지급수단

경기지역화폐나 신용 체크카드로 제공합니다. 기존에 발급받아놓은게 있다면 그곳에 1인당 10만원을 충전합니다.

사용기한은 승인이 난 후 3개월 이며 2021년 6월 30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경기도 2차 긴급재난지원금인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는 경기화폐 어플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만약 6월 말까지 미사용할 경우 잔액은 소멸됩니다.

경기도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Q&A

 

1. 곧 민증을 발급받는 19세 청소년입니다. 부모님 대신 제가 직접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없을까요?

부모님 없이 단독으로 세대를 구성해서 살고있는 미성년자라면 가능하지만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경우라면 온라인은 불가능 합니다. 3월 1일 ~ 4월 30일 오프라인 신청기간에 위임장 들고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서 신청하세요.

 

2. 저는 경기도화폐를 만든적이 없습니다. 다만 지난해 1차 재난기본소득으로 받았던 파란색 카드가 있습니다. 그것으로 다시 충전사용가능한건가요?

네 맞습니다. 거기에 신청해서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3. 신청기간 중 태어난 신생아도 경기도 지원금인 재난기본소득 2차 받을 수 있나요?

신청기준일인 2021년 1월 19일 당시에 아빠나 엄마나 경기도민이면 됩니다. 출생신고를 하지 않더라도 출생증명서(산부인과에서 발급함)를 제출하면 1인으로 인정하고 아이의 몫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오프라인 방문으로만 처리가능하니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야 합니다.

 

4. 1차 지원때 체크는 안됐는데 이번에도 그런가요?

재난기본소득 2차는 체크카드로 충전해도 됩니다.

 

5. 제가 김포시에 살고있다면 경기지원금 2차 받은건 김포에서만 사용가능한가요?

네. 김포 등 본인이 거주하는 경기도 지역내 지역화폐로만 6월 30일까지 쓸 수 있습니다.

 

6. 제가 주민등록등본을 떼면 아버지 밑으로 들어가있습니다. 제 지역화폐카드로 따로 받고싶은데 안되나요?

네. 세대주로 묶여서 받는거라서 세대원은 할 수가 없습니다.

 

구리시,남양주시,김포시,과천시,성남시,광주시,용인시,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안산시,화성시,오산시,평택시,이천시,하남시,파주시는 경기도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을 숙지하고 4인 가족이면 사십만원까지 드리는만큼 잊지말고 2월 1일 월요일부터 당장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