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 설날 기차표 예매방법

 

지난 추석때와 마찬가지로 설날 기차표는 현장접수는 발권은 없습니다. 철저하게 온라인과 전화 사전 예약으로만 가능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창 쪽 좌석만 발매하는 만큼 더욱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이글을 보는 즉시, 2021년 2월 설 KTX, SRT 열차표를 예매하시길 바랍니다.

2021 설날 기차표

한국철도(코레일)의 설날 승차권 예매가 시작되었습니다. 19일(화)은 고령자와 장애인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진행됩니다. 원칙은 코레일 홈페이지로 예약하는 것이지만 선착순 1천명에 한해서는 전화로도 KTX 설 기차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KTX 설연휴 예매일정

- 예매기간 : 2021년 1월 19일(화) ~ 1월 21일(목)

 

- 매수제한 : 1인당 최대 8매 (1회당 4매 이내)

 

4인 동반석은 1석만 가능하며 1인당 예매 매수는 편도 4매로 제한됩니다.

가뜩이나 창쪽만 자리를 줘서 자리가 부족한 상황에서 사재기는 안됩니다.

 

설연휴 KTX 예매시간

- 1월 19일(화) 오전 9시 ~ 오후 1시 : 장애인, 경로

 

- 1월 20일(수) 오전 7시 ~ 오후 1시 : 경부선, 경전선, 동해선

 

- 1월 21일(목) 오전 7시 ~ 오후 1시 : 호남선, 전라선, 강릉선

 

20일부터 진정한 전쟁이 치뤄집니다. 사전에 미리 갈곳들 세팅하고 대기타는게 현명합니다. 아래에 소개하겠지만 먼저 팁을 드리면 코레일 앱으로 하는게 좀더 잘되는 편입니다. 설 승차권 예매는 솔직히 박 터집니다. 오전 7시부터 코레일 어플리케이션 켜고 들어가면 늦습니다. 자리없어서 발권 종료되고 금방 끝납니다.

 

이번에는 특히나 코로나19 때문에 객석내 자리도 창석 밖에 없자나요. 그러면 더더욱 갈 사람은 많은데 반해 자리는 없다보니 더욱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습니다. 경쟁에서 이기는 추가로 알려드릴만한 꿀팁은 아래쪽에 적어드릴게요

 

설명절 기차표 안내

총 3일간 연령 및 이동구간에 따라서 KTX 예매일정을 구분했습니다. SRT도 마찬가지구요. PC로 하든 모바일로 들어가서 하든 상관은 없지만 확률적으로 따져보면 데스크톱으로 시도했던 때보다 앱으로 하는게 더 잘됐던 것 같습니다.

 

만일 1월 19일 ~ 21일 기간을 놓쳤다면 잔여석을 노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21년 1월 21일 목요일날 오후 3시부터 시작합니다.

매수 제한

차표 결제기간

21년 1월 21일(목) 오후 3시 ~ 1월 24일(일) 자정까지 총 4일간 합니다.

 

반환 위약금

- 출발 1일전 위약금 : 400원

 

- 출발전 3시간 : 5%

 

- 출발시간 전 : 10%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위약금이 너무 작다고 판단됩니다. 누군가의 기회를 뺏고 본인만 표를 챙기겠다고 여러장을 사재기 하는 경우에 이런일이 많이 발생하는걸 알고있기 때문입니다. 정마로 필요한 사람에게 양보하는 미덕을 위해서라도 강제적으로라도 함부로 취소할 수 없도록 위약금을 당일은 불가로 만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21 설날 기차표 예매 팁과 노하우

앞서 말씀드렸지만 코레일톡이란 앱은 필수입니다. 29,755명이 리뷰를 남겼고 설치만 1,000만이 넘어갑니다. 이들 모두와 경쟁한다고 생각해도 어쩔 수 없지만 PC보다는 좀더 나은 편입니다. 설명절날 편하고 빠르게 고향으로 내려가고 싶은분들은 구글플레이 스토어로 가서 코레일 기차 어플을 받아줍니다.

1. 설날 승차권을 먼저 찜하려면 사전에 회원가입은 가장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할 일입니다.

 

2. 내가 어디로 가야할지 행선지를 미리 찍어두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바로 나옵니다. 이용할 일정과 시간 및 출발지 서울 : 도착지 : 부산 등 지역까지 확실히 봐두고 찜해둡니다.

 

3. 경부선이나 호남선 등 일반적인 경우라면 오전 7시부터 시작입니다. 미리 회원번호 및 비빌번호를 오전 6시 50분부터 들어가서 입력해놓고 대기합니다. 오전 6시 59분부터 로그인을 계속 시도합니다.

 

4. 대기인원수가 많더라도 신경쓰면 안됩니다. 만약 여기서 나는 안되겠구나 포기하고 밖으로 나오거나 아니면 다시 한번더 시도한답시고 밖으로 나와서 재로그인을 하는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접속조차 어려우니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5. 사전에 봐둔 출발 / 도착 / 일정을 빠르게 선택하고 KTX 기차료 예매에 성공합니다.

 

SRT 설날 기차표 일정

정확한 일정을 확인하고 KTX나 SRT 기차표를 따내야만 합니다. 이게 안되면 버스나 일반 열차로 가야합니다. 그건 시간적인 손해가 막심합니다. 가는동안이 지옥같다는걸 너무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아침에 다른 일을 다 미뤄두더라도 이것부터 먼저 하는게 현명합니다.

 

서서 가는 사람이 없게끔 열차 내 승차 구간 연장을 제한한다고 합니다. 승차권 없이 부정하게 탄 사람이 적발되면 부가 운임을 10배 부과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걸리면 편도로 40~60만원 나오겠네요. 민족 대이동이 일어나는 시점에 코로나19 전파되는 일 없도록 서로 만전의 대비를 하고 가족들 만나러 조심히 내려가면 좋겠네요.

 

이렇게 2021 설날 기차표 예매방법 및 나름대로의 노하우와 팁을 섞어서 전해드렸습니다. 원하는 일정에 승차권을 잘 받아서 순조로운 귀향길 되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