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

부동산 상가 개인 오피스텔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이 궁금한분들은 하단 안내를 참고해서 절차에 따른 신고를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기준으로 30% 세금 줄이는 부가세 신고는 아래로 가세요.

얼마나 국세청 홈택스에서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잘맞춰서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환급을 받을지 가산세를 물지 여부가 결정되니 잘 알아보세요. 지금부터 2023년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

주택임대사업자는 부가세 신고하는 기간이 매년 1월 25일까지 입니다. 신고 및 납부하는 부가가치세 기간을 연장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세금을 감면해준다는건 아니니 너무 기뻐하진 마세요. 단순히 시간을 늘린 것일뿐 내야할 건 변함이 없고 우리가 준비해야할 것도 달라질게 없습니다.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기간

임대든 뭐든 부가가치세는 모두에게 평등하게 법적으로 정해진 기간이 있습니다. 1월과 7월이죠. 하지만 방금 전에 말씀드린것처럼 2021년만 특별하게 기간을 늘리게 됐습니다. 지금 정신없고 힘들때니까 개인소상공인들은 한 달정도는 기다려줄게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법인사업자는 변함없습니다.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는 아래로 가세요

 

1. 일년 기간중 따져서 홈택스에서 가장 인기있는 기간이 바로 1월과 7월 입니다.  부가세 전자신고 서비스 뿐만 아니라 연말정산 같은것도 하거든요. 본인에게 필요한 항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2. 부가가치세 전자시고를 위한 로그인 화면이 등장합니다. 올해부터는 카톡을 비롯한 다양한 방식으로 입장이 가능해졌습니다. USB나 외장하드로 불편하게 갖고다닐 필요없이 편하게 들락날락 할 수 있게되었으니 바로 해보세요.

 

직장외 다른 소득이 있다면 아래글 참고해서 신고를 꼭 해주세요 ▼

 

유튜브 세금 홈텍스 부가세 신고 방법

오늘은 유튜브 세금을 홈텍스에서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벌은 유튜브, 티스토리 수익 등은 부가세 신고대상입니다 2019년 7월~12월까지 벌어들인 유튜브 수입이 적

inforssi.tistory.com

 

3. 간편 인증서 로그인하기

 

4.  개인 부동산 임대사업자는 부가세신고기간이 1월과 7월 입니다. 원칙적으로 따지면 말이죠. 그리고 부가세를 내는 금액이 클 경우에 예정신고라고 해서 4월과 10월에 내는 경우를 보신분도 계실텐데요. 임대사업자는 예정신고까지 하지는 않는다는 점 참고만 하세요.

 

5. 다른 사람한테 건물을 임대하고 세를 받는 입장이라서 간이는 안됩니다. 일반관세자 > 정기신고(확정/예정) 이라고 있습니다. 이걸 눌러줍니다.

 

6. Step 1. 세금신고에 사업자 번호만 넣으면 상세 데이터가 채워집니다.

 

7. 임대사업자로 등록하고도 내가 내놓은 집에 아무도 임차를 해서 사는 사람이 없었다고 해서 그냥 넘어가면 안됩니다. 본인한테 소득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서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을 넘기면 가산세를 물게 됩니다. 이럴때는 무실적 신고를 클릭해서 처리하면 됩니다.

 

8. 방금 기본정보 입력란을 넘어가게 되면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 등 여러 체크메뉴가 나옵니다. 괜히 이상한 걸 건드려서 문제일으킬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세팅된 그대로 넘어가면 됩니다. 왼쪽 첫번째 메뉴 위에서 두번째 위치한 부동산임대공급가액 명세서라는 명칭에 브이표 체크가 됐는지만 확인하세요.

 

9.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을 작성해보겠습니다. 내가 임대를 해서 얼만큼 매출을 발생시켰는지를 알려주는 란입니다. 작성하기를 클릭해서 세부항목을 작성합니다.

 

10. 과거와 달리 요즘은 전자세금서로 발행하고 주고받고들 많이 하시죠. 그렇기에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 항목을 체크하는 것만으로도 임대소득 자료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20년 7월 1일 ~ 12월 31일 발급한 자료 기준 )

 

본인이 임차하는 분께 발급했던 세금계산서 항목이 나올것입니다. 금액이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혹시라도 해당 기간에 세금계산서를 종이로 발급했다면 입력내용추가란에 꼼꼼히 기입하면 됩니다. 모든걸 작성했다면 입력완료를 눌러서 앞쪽 화면으로 넘어옵니다.

11.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을 처리하는 과정을 벌써 50%는 달성한 상태입니다. 이제 조금만 더 힘을내서 해보겠습니다. 과세표준명세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12. 업종코드는 701201 업태는 부동산업이며 종목은 비주거용 건물임대업으로 들어갔습니다. 금액란에는 매출나온 금액 전체를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13. 지금까지 오른쪽 중앙만 봤다면 이제는 왼쪽에 세로메뉴에 주목해야 합니다. 03.과세표준 및 매출세액 > 부동산 임대공급가액 명세서 처리로 들어갑니다.

 

 

14. 국세청에서는 누구에게 구체적으로 아파트,빌라,오피스텔,상가 임대한 수익이 있는지 알고싶어하고 정확한 부가세신고처리를 희망합니다. 따라서 임차인 조회로 정확한 개인정보 및 입주일과 퇴거일을 작성해야 합니다.

 

15. 이번에는 04. 매입,경감공제세액을 처리할 순서입니다. 원래대로 하면 세금계산서 수취분 일반매입과 그밖의 공제매입세액을 넣어줍니다. 이건 있는 경우라면 넣고 아니면 넘어가야 합니다. 매입이 많이 잡히면 아무래도 환급받을 확률이 높아지겠지만 사업과 관련되지 않는건 넣어주면 안됩니다.

 

매입이란건 내가 임대를 하면서 이와 관련해서 지출하게된 실질적인 필요경비를 의미합니다. 마트에서 장보거나 그런걸 여기다 넣다가 걸리면 세금 추징당하고 문제가 복잡할 수 있으니 함부로 하지마세요. 부가세 신고는 잘모르면 세무서로 직접 찾아가서 묻거나 아는 세무사한테 도움받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16. 그밖의 경감 공제세액으로 1만원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건 작성하기 들어가서 처리하면 바로 되는 쉬운거라서 추가 설명은 패스합니다. 이렇게 진행하면 차가감하여 납부할 세액이 나오게 됩니다.

 

 

17. 가장 하단에 있는 신고서 체출하기를 눌러서 마무리 합니다.

우리가 지금 한 과정은 개인 오피스텔 아파트 임대사업자로 등록한 분들의 부가세 신고방법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어디까지나 신고에 대한 부분이며 납부는 별도입니다. 정해진 기간에 신고를 했다면 2021년은 2월말까지 납부까지 마무리를 해야합니다.

누군가한테 맡겨서 세무를 대행할 수도 있으나 어디까지나 그런건 임대소득이 큰 분들이나 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공부한다면 10분 이내로 셀프로 홈택스에서 부가가치세 신고를 마무리 지을 수 있거든요. 알려드린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을 토대로 바로 한번 해보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2023년 성실신고대상자 기준 수입금액 정리

2023년 성실신고대상자 개인사업자는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하지만 성실신고확인 대상자는 6월 30일까지 신고 의무가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제도의 뜻과 의미는 수입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