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별 지급금액

2023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별 지급금액

 

알려드릴 내용은 2023년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과 계산방법과 모의계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대학등록금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2022년 12월 29일 화요일 오후 6시 안으로 국가장학금 신청하고 선정되시길 바랍니다. 기간이 정해져있으므로 이글을 보는 즉시 아래 내용을 따라서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2023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고 지원대상으로 선발이 된다면 아래표와 같이 지원구간별로 해당학기에 따른 등록금 범위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게됩니다. 적은 금액도 아니고 우리가 직접 아르바이트해서 벌려고 하면 상당히 힘들죠. 부모님의 어깨의 짐도 덜어드리고 나도 기분이 업될 수 있으니 꼭 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계산법

소득인정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소득평가액(월) + 재산의 소득환산액(월) 입니다.

 

소득 평가액이라 함은 가구의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그리자 재산과 연금소득 등을 공제금액을 제외하고 월 기준으로 합산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정말로 쉽게 말씀드리면 내가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 돈에서 각종 지출되는 비용을 빼고 나머지 금액을 뜻하는 것입니다. 물론, 위는 굉장히 극단적으로 지출되는 모든금액을 뺀다기 보단 정해진  공제액을 뺀 나머지 순이익에 대해서 소득평가액이란 의미를 붙이게 됩니다.

재산의 소득 환산액은 (재산 - 기본재산액 - 부채) x 월 소득 환산율을 곱해서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득 환산율이라는건 일반재산이나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그리고 금융재산 등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르기에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좀더 이해가 빨리 되실 겁니다.

소득의 유형

총 4가지 소득으로 구분되며 각 종류마다 포함되는 항목들이 위와 같이 다르니 참고하세요.

 

재산의 유형

토지,건축물,전월세보증금은 일반재산으로 들어가며 예적금 등 은행 통해서 쌓는 부를 금융재산이라고 부릅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는 내가 소유한 차량이 승용차인지 승합인지 화물인지 아니면 특수자동차인지를 포함합니다.

 

공제액 안내

기본공제와 소득공제가 있습니다. 만약 1년동안 520만원의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1유형에 들어가고 싶다면 공제액이 많거나 아니면 위에 언급한 소득이 남들보다 적어야만 합니다. 높은 구간으로 진입할 수 없다면 4구간 ~ 8구간에 속해서 390 ~ 67만 5천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부채 소개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모의계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2023년 1학년기 기준으로 국가장학금에 대한 소득분위를 모의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 각종 계산기를 통해 필요한걸 알아볼 수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월 소득환산율 가액기준을 바탕으로한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계산은 아래로 가세요

공식페이지 확인

>> 모의계산기 바로가기 <<

 

2023년 국가장학금 소득인정액 예시

두가지 사례를 통해서 나는 어느정도 위치에 있을지를 가늠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부터는 온라인상에서 자주 묻는 질문을 바탕으로 정직한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별 지급금액 자주묻는질문

 

답변 1 ) 현재까지 수혜받을 수 있는 금액이 360이라고 한다면 등록금과 입학금이 만약 360이하일 경우 전액을 장학금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36만원을 넘는다면 나머지 금액에 한해서는 본인 부담으로 치뤄지게 됩니다.

 

답변 2 ) 국가장학금 1유형과 2유형은 다음과 같이 구분이 되는 점을 상기부탁드립니다. 우선은 1유형은 기본성적충족시 학자금 지원구간별 차등 지급율에 따라 한국장학재단에서 선발하는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국가장학금 2유형의 경우에는 장학재단이 제공한 학자금 지원구간 정보를 받아서 소속대학에서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선발해서 주는 장학금을 의미합니다. 결국 2유형에 대한 심사결과에 대한 문의는 입학하거나 재학중인 해당 대학교 학과사무실로 문의바랍니다.

답변 3 ) 국가장학금 성적심사는 백분위 성적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목별로 심사하지 않고 해당학기 평균점수로 심사가 되니 일부 과목에서 C학점을 맞았다고해서 국가장학금 심사에서 탈락하는 개념은 아닙니다. C학점을 받은 과목을 포함해서 백분위 평균성적이 80점 이상이라면 일반기준으로 국가장학금 성적심사는 무조건 통과입니다.

 

만약,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라면 평균성적이 70점 이상이라도 선정대상으로 들어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에 따라 백분위 성적산출 기준은 조금씩 다르니 보다 자세히 알려면 백분위 성적을 살펴봐야 합니다. 12월 29일 화요일 오후 6시까지가 마지막 신청기간입니다. 서류제출이야 31일까지하면 된다지만 정확히 명시된 기간을 바로 내일 화요일까지니 늦지않게 하시길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별 지급금액 및 구간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게끔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금 신청 방법

이번 시간에는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금 신청 방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경기도에 주민등록된 학교 밖에 위치한 청소년들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교육 재난지원금 입니다. 21년 11월부터

inforss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