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혹시 알고계셨나요? 2021년부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1인당 300만원이란 금액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직장을 갖고싶어도 얻기어려운 대상을 돕기위한 나라의 정책입니다. 삼백만원을 받는 가장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니 당장 받아가세요



내년부터 1인당 매달 50만원씩 6개월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급합니다. 까지는 오바지만 그래도 거의 준다고 보면 됩니다. 어차피 좌파정부가 잡고있는 상황에서 복지를 운운하면서 운영할테니까요



한국형 실업부조라는 네이밍을 걸고서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월수입이 적은 대상층에게 직접 일해서 부를 축적하게끔 돕는다고 하는데 실효성이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그런것 상관없이 내가 자격대상이 되는지만 확인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자격대상





만 15~69세 나이에 집소득이 중위소득의 50% 이하면 자격조건을 갖춘 것입니다. 2021년 기준 1인 가구의 월 소득은 약 91만원입니다. 4인 가구는 대략 244만원 이하라면 지원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이와 관련한 내용은 사실은 지난번에 작성은 한 바 있습니다. 오늘의 글은 지난번 작성한 글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디테일한 자료는 지난번 글을 통해 한번 훑어보시길 바랍니다. 거기에 많은 노하우 정보가 들어있거든요



나라에서 공적으로 도와주는 지원금만 잘 챙겨도 삶이 좀 나아집니다. 제가 작성한 글은 이런점에 대해서 가장 잘 조사해서 정리했기에 읽으면 도움될겁니다.




고용되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있는분들에 대한 2차 고용안정망을 확충한다는 내용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구직자 취업촉진 법률을 2021년 1월 1일부터 시작한다네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취업성공패키지가 1,2유형을 구분하는것과 동일하죠. 이것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세한건 역시나 포스터 내용을 바탕으로 알아보세요



1유형보다는 2형으로 들어갈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지원받을 수 있는건 줄어들긴 하지만 자격조건 문턱을 낮추다보니 혜택을 볼 대상층이 늘어나는 효과를 가져오죠. 15~69세 기준 중위소득 50%~60% 이하 구직자라든가 노숙인 등 주택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이나 탈북자, 여성가장 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18~34세 청년층과 35~69세 중위소득 100% 이하 구직자까지도 구직촉진수당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1인당 300만원 구직촉진





저소득층 구직수당을 받게되면 단순히 삼백만원을 지원받고 끝이 아니라 심리,취업 진로상담이라든지 직업훈련과 일경험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됩니다.


냉정하게 말하지만 이건 제가 기존에 받아온 취업성공패키지랑 다를바가 없습니다. 이렇게 말만 바꾸고 전혀 다른 정책이 되버리게 만드는 나랏님들의 작품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포장지만 다르면 안에 들어간 물건이 같아도 다르다고 말한 위인들이죠. 어처구니가 없네요.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얼마를 받나요?




1유형은 구직촉진수당이란 명목으로 월 50만원씩 육개월을 지원받게 됩니다. 최저생계를 보장한다는 명목하에 말이죠. 2유형은 취업활동비용으로 265만원을 받게 됩니다. 실비성 비용으로 준다는데요. 이걸 받기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 할 수 있는 는 가구당 중위소득 한번 알아보고 가세요


2021년 중위소득 기준표




요건심사형의 구직촉진수당 수급자격을 결정할 때 사용하는게 바로 중위소득 50% 입니다. 그리고 청년특례 선발형을 따져볼땐 120%로 적용해서 살펴봅니다.


직업 구하기 쉽지않은데 이렇게라도 지원받으면서 일하긴 해야겠네요. 결국은 이래저나 저래나 취성패랑 굳이 다를바도 없지만 도와준다는데 마다할 필요는 없죠.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찾아가면 됩니다. 예를들어 대전,대구 고용센터 이런식으로 검색하면 지도에 상세하게 나오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알고계셔야할게 있는데 구직촉진수당이 소득으로 들어가게 되면 정부가 지급하는 각종 수당에서 탈락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겠지만 기준 조건을 초과하기 때문에 수급액이 줄어들 수도 있구요.


무엇보다 소득이 올라간다는건 나라에 내야할 세금이 많아지는다는 개념으로 이어지기에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죠.



문정부가 들어서면서 하는짓을 자세히 보면 알 것입니다. 저소득층을 도와준다는 명목으로 이들에게 일을 하게 만들어서 세금을 더욱 많이 가져가기 위한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것을 말이죠.



우리는 그저 그들이 만들어놓은 정책설계도의 미로에 빠져서 이래저래 탈출하지도 못하고 따르기만 하는 실험용 쥐의 신세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말로는 고용서비스지원과 소득지원이라는 멋진 말로 국민들을 현혹하지만 실체는 세금을 성실하게 벌어줄 개미같은 일꾼을 원하는 것 뿐입니다. 팩트가 이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당장의 현실이 어렵다는 이유로 바로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하러 가시겠죠? 물론 저도 조금은 버티겠지만 도저히 안되면 어쩔 수 없을 것 같긴 하네요


삶의 낭떠러지에 몰린 이들이 선택할 조건을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이걸 너무도 잘아는 분들이기에 우리에게 가혹한 시험을 내리는듯 하네요.


경력단절여성과 중장년층 그리고 청년 구직자에게 힘을 실어주겠다고 얘기하면서 리플렛도 새로 만들고 열심이지만 그속을 까보면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참 많은게 사실입니다.



이미 수년간 지속되어온 취성패를 말만 바꿔서 한다고 고용센터 관계자들 스스로도 말하고 있을정도니 말 다했죠. 일선 관계자도 어이없다고 하니까 말이죠



근로능력과 구직의사가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기 어려운 이들이라면 도움이 되겠지만 이걸 이용해서 매달 돈을 벌어보겠다는 이상한 이들은 꼼꼼히 심사해서 탈락되길 바랍니다.


매번 정책이 시행되면 불만 중 하나가 영 이상한 사람들이 진짜로 도움을 받아야할 사람 대신 이득을 가져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위에 언급한 가구소득은 주민등록등본상 본인,배우자,부모,자녀 등이 벌어들인 소득을 총 합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무엇보다 월급여만 언급했지만 자신의 규모 또한 저소득층인지 아닌지를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가 된다고 하니 본인 소유의 재산이 3억 이상이라면 지원하지 말아주세요. 참고로 자동차,분양권,토지,건축물 모두 포함한 자신규모를 의미합니다.



이것 외에 주의사항은 2년 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일한 사람이 대상이라는 점입니다. 이런 조건이 없다면 너도나도 눈 먼 세금을 타먹으려고 달려들겠죠. 최소한 일하고 싶은 의지가 있는지 여부를 체크한다는 취지입니다. 이걸로 조금이나마 이상한 이들이 법을 악용하는 일을 막게되길 기대해봅니다.


이상으로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을 마칩니다.